의료시스템/온타리오

대상포진 백신 무료접종 시작 - 캐나다 온타리오 거주자 65-70세 한정

TorontoMD 2021. 2. 7. 11:37

많은 백신중에 클리닉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관심 있어하시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2020년 10월부터는 온타리오 의료보험이 있고 (OHIP) 65세에서 70세라면 무료로 대상포진 백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사용하는 대상 포진 백신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Zostavax와 2018년부터 캐나다에서 사용된 Shingrix가 있는데 효과는 Shingrix가 훨씬 앞서서 예전 Zostavax는 점점 안 사용하는 추세였습니다. 다만 2020년 10월 전에는 Zostavax만 무료로 (65세 - 70세) 접종이 가능해서 이것을 선택하는 분들이 있었는데 이제는 Shingrix가 나이 한정 무료로 바뀌어서 그럴 이유는 없는 듯합니다. 그전에는 접종을 받으려면 나이에 상관없이 개인이 구입해야 했는데 이제 정부에서 드디어 의료보험 혜택에 포함시키기로 한 듯합니다. 

 

대상포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해주세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자가진단과 캐나다에서 치료받기

대상포진은 Varicella-zoster virus(VZV)라는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통증이 심한 벨트 모양으로 생기는 피부발진입니다. VZV 바이러스에 처음 걸리면 수두(Chickenpox)에 걸리게 되는데 이후 수두에서 회복

torontomd.tistory.com

 

무료 대상포진 접종 조건

  • OHIP 온타리오 의료보험 있음
  • 나이 65세 - 70세*
  • Zostavax를 받은적 없음 (예전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 최근에는 Covid-19 때문에 1949/50년생 이신분들도 2021년 12월까지는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가정의나 가까운 walk-in clinic을 가시면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두번째 접종이 2021년 12월전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도 맞을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는 OHIP으로 포함이 안되기 때문에 유료로 맞으셔야 합니다. 클리닉마다 가격에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 dose 당 $150~200불하고 두번 맞아야 하기 때문에 총 $300~400불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접종 방법

가정의 클리닉이나 워크인 클리닉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백신은 두 번 맞아야 하며 첫 번째 접종 후 2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받으시면 됩니다. 따라서 2월에 맞았다면 4월에서 8월 사이쯤 두 번째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Shingrix)은 웬만한 다른 백신들(폐렴구균, 독감 등)과 동시에 같은 날에 맞아도 되지만 백신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맞기 전 가정의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Covid-19 백신은 다른 백신을 2주 내로 맞으면 안되니 대상포진 백신을 같이 받을 수 없습니다.

 

부작용

흔한 부작용으로는 접종부위 붓기, 통증, 두통, 복통, 근육통 등이 있지만 평균적으로 길어야 3일보다 길진 않습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 글을 참조했습니다.

health.gov.on.ca/en/pro/programs/immunization/docs/shingles_hcp_qa_e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