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의대입학/의대입학 기본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 (1) - 현직 캐나다 가정의 경험담, 대학교 학부과정

TorontoMD 2021. 1. 17. 12:16

 

 

의사가 장래희망이신 학생분들이 많고 이것에 대한 질문도 종종 받아서 이것에 대한 글을 써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한인 의사가 근래에는 많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의사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앞으로 한국어를 잘하는 많은 한국의사가 배출되기 바라며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조금 글이 길어질것 같아 여러 파트로 나눠서 올리겠습니다. 시간이 되는데로 올릴거라 언제 다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과정이 조금 복잡한 면도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떤 자격요건이 갖춰줘야 캐나다에서 의사가 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개인 경험담

 

캐나다에 15세에 이민와서 온타리오에서 9학년때부터 고등학교를 시작했고 대학교 진학후 알버타의 의대에서 졸업하고 레지던시를 다시 온타리오에서 마쳤습니다. 가정의학과를 전공했기에 Fellowship과정은 필요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겪었던 일들을 공유하지만, 제가 Medical school admission committee의 멤버도 아니고 의대생 입학허가를 내주는 자격이 있는 입장이 아니기에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갈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최소 필요 사항 - Minimum Requirement

 

쉽게 말해서 캐나다에서 의사가 되려면, 캐나다에서 학부과정을 졸업하고 (주로 4년), 캐나다 의대를 나온후에 (주로 4년, 3년인 경우도 있음), 레지던시 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가정의학과는 2년이고, 전문의 (Specialist)를 할경우 4~5년 그리고 요새는 주로 Fellowship 과정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후: 가정의가 되고 싶다면 주로 10년 (4 + 4 + 2) 전문의가 될경우는 15년(4 + 4 + 5 + 2)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격요건이 필요한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이번편에서는 대학교 학부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대학교 학부(undergrad) 졸업
  • Extra Curricular (교외활동)
  • MCAT 시험
  • 입학인터뷰
  • 캐나다의대 졸업
  • 레지던시과정 수료
  • Fellowship과정 수료 (optional)

대학교 학부전공은 뭘로 해야하나?

 

많은 분들이 오해 하시는 것중에 하나는 꼭 Science쪽이나 Biology 전공을 택해야 유리하다고 생각하는것입니다. 전공은 사실 어떤 전공이던 상관없습니다. 음악을 하셔도 좋고 철학을 하셔도 좋고 공대를 나와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대생 경우에는 Science쪽을 전공하는것이 일반적인데요, 그 이유는 MCAT을 치룰때 더 유리하고 의대 들어가기전에 기본지식을 조금 미리 배워두기 때문이어서 입니다. 이것도 맞는 말이지만 정작 의대 진학시에는 전공은 상관이 없고 오히려 특이한 전공을 했음에도 불고하고 높은 GPA를 받고 MCAT을 더 잘 보는 학생이 더 돋보이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 뜻은 그만큼 "특이전공"을 했음에도 MCAT을 잘 받기는 힘들 수도 있다는 뜻이지요. 특정 의대에서는 요구하는 과목이 몇가지 있는데 이 또한 만약 다른 전공을 했다면 들어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만큼 다른전공을 하고 의대 지원 자격요건을 갖추기는 힘들지만 그만큼 높게 봐줍니다.

 

대학교 점수 GPA란?

 

전공은 상관없지만 GPA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등학교때와는 다르게 대학교에서는 점수를 GPA로 받습니다. 처음 접하면 헷갈릴 수도 있는 개념인데, 쉽게 말해서 %로 받아오던 점수를 4점 만점 기준으로 전환하는것입니다. 즉 대학교에서는 점수가 보통 백분율 %로 나오지만 의대 진학시 점수계산은 GPA로 한다는것입니다. 대학교마다 기준이 다르니 OMSAS table GPA 계산법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 개념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 토론토 대학교 1학년 Biology에서 87% 또는 A학점을 받았다 -> GPA table로 확인시 토론토는 카테고리 3,7이고 따라서 GPA scale은 3.90이 됩니다.

 

얼핏 보면 이게 무슨 의미고 왜 중요한지 모르겠으니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2) 학생 A
토론토 대학교 1학년 성적을 Biology는 97%(A+) 를 받고, Physics는 83%(A-)를 받았다 -> 그럼 평균 (97+83)/2 = 90%이니 GPA는 4.00이겠네? : (X) 틀린 계산법입니다.
Biology 97%(A+) -> GPA 4.00, Physics 83%(A-) -> GPA 3.70, 따라서 평균 GPA는 3.85

 

예3) 학생 B
그러면 만약 Biology 85%(A)를 받고 Physics를 87%(A)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숫자 평균은 86%입니다만 말씀드린데로 이건 의미가 없습니다.
Biology 85%(A) -> GPA 3.90, Physics 87%(A) -> GPA 3.90, 따라서 평균 GPA는 3.90

 

아래 포스트로 들어가시면 GPA 계산기를 이용해 본인 점수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GPA 계산기 - 대학교 과목 성적을 GPA로 쉽게 변환하기

의대 입학시에 중요한 점수는 사실 퍼센트(%)나 알파벳(ABC) 점수가 아닌 GPA라는점을 예전 포스트에 올린적이 있습니다. 캐나다의 대학교는 보통 A, B, C 등 알파벳 점수를 쓰거나 또는 고등학교와

torontomd.tistory.com

 

점수 관리법

 

중요한것은 %평균이 아니라 GPA평균입니다. 따라서 의대진학시에 학생B가 성적이 더 좋은것으로 인정됩니다. 학생A가 Biology를 열심히 잘해서 전체숫자 평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학생 B보다 GPA가 낮아서 억울하겠지만 바로 여기서 GPA를 쓰는 이유가 나옵니다. 모든 의대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것은 어떤 한방면에 정말 특출난 학생보다는 WELL ROUNDED INDIVIDUAL, 즉 골고루 잘하는 학생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눈치채셨다시피 어느 한과목에 아주 높은 점수보다는 특정과목에서 아주 낮은 점수를 안받도록 잘 관리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학부과정 기간

 

캐나다 대학교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보통은 대학교 학부과정을 최소3년 또는 4년(졸업)을 의대 진학전에 요구합니다. 한가지 또 하나 중요한점은 반드시 Full-course load를 들어야합니다. 보통 1년에 10 half courses 또는 5 full courses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년 full-course load를 들어야 하고 만약 part-time으로 학년을 마치면 의대에서는 그 학년은 점수계산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대학교때 GPA관리를 잘하고 full course load를 듣는것이 일단 education requirement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교외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