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의대입학

맥마스터 헬스사이언스와 캐나다 의대 - McMaster Health Science Program

TorontoMD 2021. 2. 14. 12:36

맥마스터 헬스 사이언스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ealth Sciences (BHSc Honours) - Future Students | McMaster University

 

future.mcmaster.ca

 

캐나다에서 의대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대학교 학부과정이 맥마스터 헬스 사이언스 프로그램(맥마헬스)입니다. 일단 진학하려면 높은 고등학교 내신점수(90%+)를 요구하고 또 학부과정 자체가 clinical 한 프로그램이라 의대를 진학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토론토 의대 입학 학생들 중 많은 학생은 맥마스터 학부과정을 거쳤습니다. 

 

토론토 의대 합격생 출신학교

캐나다 의대는 대학원 개념으로 대학교 학부과정은 거쳐야 하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반 science 전공(life science도 마찬가지)을 택합니다. 맥마스터 헬스 사이언스 프로그램은 애초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의대에 관심 있는 학생임을 인지하고 그에 맞춘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제가 여기를 졸업한 학생은 아니라 겪어보지 못했기에 프로그램이 좋다 나쁘다 할 자격은 안되지만 캐나다 의대를 졸업한 의사로써 저의 생각을 적어보려 합니다. 

 

장점

  1. 다양한 임상적(clinical) 경험을 할수있습니다. 이 뜻은 아무래도 대학병원이 있는 맥마스터인 만큼 네트워크를 통해서 조금 더 많은 연구 경험이나 관련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2. 프로그램 자체가 small group learning이 많고 이 뜻은 교수와 더 가까워질 기회가 있습니다. 의대에 다닐 때도 소규모 클래스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습도 가능합니다.
  3. 같은 클래스에 있는 학생들과 목표가 같기 때문에 협력해서 더 좋은 정보들을 교류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4. Electives를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자신있는 과목들을 선택해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1. 맥마스터 헬스사이언스에 진학이 의대 입학 보장 티켓이 아니란 것은 알아야 합니다. 맥마스터 의대를 포함한 캐나다 어느 의대도 맥마헬스를 졸업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입학시켜주진 않습니다. 위의 수치처럼 맥마스터 학생들이 토론토의대에 많이 진학할 수 있었던 이유는 토론토의대가 맥마헬스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애초에 맥마헬스에 진학한 학생들이 우수한 학생들이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맥마스터 헬스 사이언스에 진학하려면 적어도 고등학교 12학년에 정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12학년에 아직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확실하지 않았을 경우 맥마헬스에 진학하고 자신의 길이 아니라 후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만약에 의대 입학에 실패했거나 다른 길을 찾으려 할 경우, 맥마헬스 자체가 pre-med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졸업한 후 맥마헬스 졸업장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다른 전공에 비해(엔지니어링, 널싱 등) 제한되어 있습니다. 
  4. 일반 대학교처럼 큰 교실에서 렉쳐로 배우는 것을 더 선호한다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제 생각에는 의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의지가 어릴 때(고등학교)부터 정해졌다면 충분히 지원은 해볼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맥마스터대학이 있는 해밀턴 근처에 가족들이 살아서 멀리 떨어지지 않아도 되고 일반 대학과는 조금 다른 배우는 스타일이 좋아 보인다면 의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맥마스터 헬스 사이언스에 합격을 못했거나 다른 프로그램에 가도 결국 학부과정을 얼마나 충실히 하느냐에 달려있기에 다른 대학교를 간다고 해도 전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